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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시스코] TCP / UDP서버/CISCO 2017. 9. 11. 20:57
TCP(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) : 연결이 필요할 때
- OSI 7계층 내에서 4계층 ( 전송 ) 프로토콜
- 20 bytes
-연결 지향성 프로토콜 : 상대방과 통신 확인연결을 실시하고 난 이후, 데이터 요청 및 응답 실시
- '3-Way 핸드 쉐이킹' 동작을 통해 통신 확인
[클라이언트] >> SYN >> [서버]
[서버] >> SYN, ACK >> [클라이언트]
[클라이언트] >> ACK >> [서버]
** 통신수립완료 ( ESTABLISHED )
SYN : 확인 ACK : 응답
[클라이언트] >>> 데이터 서비스 요청 >>> [서버]
... 종료 또한 마찬가지로 3-way-hand shacking을 통해 종료된다.
( 4-way hand shacking 이라고도 하는것 같다)
**3 way 핸드쉐이킹을 통한 포트스캐닝
간단하다.
[클라이언트] >>> syn >>> [서버] :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syn를 보내면
[서버] >>> ack, syn or rst >>> [클라이언트] : 확인 응답을 보내게 된다.
[클라이언트] >>> 는 이때 아무것도 보내지않고 종료해 응답을 통해 포트상태를 확인한다.
[TCP Control Flag] 6bit
- urg (1.....) : 긴급한 데이터 표기
- ack (.1....) : 확인 응답/승인
- psh(..1...) : 수신처리 이후, 상위 프로세스로 처리
- rst (...1..) : 강제 종료
- syn (....1.) : 통신 개시
- fin (.....1) : 정상적인 종료
서비스
1). 데이터 스트림 서비스 : 데이터를 세그먼트(조각) 단위로 생성하여 전송 및 수신 처리 실시
(순서 번호 및 확인 번호 사용 )
2). 흐름 제어 기능 : stop & wait 기법 >>>> 슬라이딩 윈도우 기법
stop & wait : 송신한 세그먼트에 대한 ack를 수신한 후 다음 세그먼트 전송
(지연 및 ack양이 너무 많아 효율이 다소 떨어짐 )
슬라이딩 윈도우 : 수신측 세그먼트 처리양에 맞게 송신측에서 세그먼트를 전송
(지연 발생시 ack양 최소화 )
TCP에서는 슬라이딩 윈도우를 사용하지만 stop & wait를 사용하는 프로토콜들도 있다.
3) 혼잡제어기능
4) 오류검사 : 수신한 세그먼트 손상 여부 판단 ( 손상된 세그먼트를 드랍시켜 재전송을 유도한다 )
5) window size : 송수신할 세그먼트 양
따라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프로토콜들은 TCP를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.
>>HTTP(80), HTTPs(443), Telnet(23), SSH(22), FTP(21), FTP-Data(20), SMTP(25), POP3(110)
UDP ( ) : 통신연결이 필요없어!
- OSI 7계층 내에서 4계층 ( 전송 ) 프로토콜
- 8 bytes
-비연결 지향성 프로토콜
TCP의 연결, 서비스... 을 실행하지 않는다.
-오류검사
따라서 불필요한 서비스없이 간단한 통신만 하는 프로토콜들은 UDP를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.
>> DNS(53), TFTP(69), DHCP Server(67), DHCP Client(68), SNMP(161), NTP(12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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